하이힐(high heeled shoes)의 유래
본문 바로가기

이야기

하이힐(high heeled shoes)의 유래

하이일의 유래는 정통과 비정통의 유래로 구분 할 수있다

먼저 정통을 말해보자,

읽기전에 그냥 재미로 읽어 주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하이일의 기원은 고대로 거슬러 올라가게됩니다. 정확한 기원은 다소 논쟁의 여지가 있지만 하이힐은 전세계에 다양한

문화에서 등장하는것으로 여기진다

 

가장 오래된 기록에 하이힐의 사례는 기원전 3500년경에 고대 이집트의 벽화에 굽이 높은 신발을 신은 남성과 여성의

그림이 있고 그것은 아마 사회적인 지위를 상징하는 것처럼 보인다

또한 고대 그리스와 역서적인 연관성이 있는데 그리스의 극장의 배우들은 다양한 캐릭터의 사회적 지위와 중요성을

나타 내기 위해 밑창이 높은 신발을 신었었다

이러한 초기의 높은 신발은 반드시 일상적인 사용을 위해 디자인 된것은 아니고 의식이나 공연 목적으로 주로 사용이 되었다고한다

현대 패션의 맥락에서는 하이일은 16세기 유럽에서 특히 인기를 끌었는데 처음에는 상류층 남녀 모두 신었었다

굽이 있는 신발은 권력,명성,귀족과 관련이 있었고 남성 특히 귀족은 신분의 상징으로 하이힐을 신었고 여성은 여성스러움과 키를 부각시키기 위해 신었엇다

시간이 지나 하이힐은 여성패션과 더욱 밀접하게 연관되었으며 17 ~18세기동안 여성 신발 디자인은 점점 더 정교해 졌으며 더 높은 굽과 더 많은 장식 요소를 특징으로 만들어 졌다

19세기에는 산업화와 대량 생산 기술로 인해 하이힐이 더 널리 보급되고 저렴해져 여러 사람들이 신고 다니게 되었다

20세기에 하이힐은 여성 패션이 필수 요소가 되었고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게 되었다

하이힐은 화려함과 여성스러움,그리고 관능미의 상징으로 인식되게 되었다

그리고 패션의 트랜드와 문화적인 영향을 반영하여 디자인 소재 높이측면에서 점점 변해져갔게 되엇다

오늘날 하이힐은 모든 성별의 사람들이 착용하며 패션과 자기 표현에서 작업복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용도로 사용하게 되면고 계속 진화 되면서 패션과 개인 스타일 영역에 많은 부분을 차지 하게 되었다.

여기까지가 정통의 부분이라고 보면된다.

 

음,,, 마치 역사책을 읽는 지루한 느낌이 드는군,,,

이제 비정통에 대해 말하겠다.,

하이힐의 유래는 프랑스에서 유래 되었다는 말이 있다..

프랑스하면 몇개의 랜드마크를 떠올리겠지만 그중에 하나인 베르사이유 궁전이다.

나도 십여년 전에 그 궁전을 방문한 적이있는데 긴 줄을 서느라 오랜 시간을 기다리다 들어가서 그냥 후다닥 보고 나왔던것 같다,,그래도 들은 이야기가 있어 확인 해보려고 유심히 봤던 부분을 말하겟다

 

베르샤이유 궁전은 화장실이 없다,, 이 아름다운 궁전에 화장실을 만드는것이 용납이 되지 않앗던 것일까?

많은 귀족들이 무도회를 하면서 크고 작은 볼일은 그냥 여기적이 궁전안에서도 봣다고 한다,,

이에 굽이 낮은 신발을 신고 다니면 여러가지 진흙과 변이 섞여있는 화단을 거닐때면 생각만해도 그렇다,,

그래서 높은 굽의 신발을 만들게 되었고 점점 그 높이가 높아져 갔다는 웃긴 이야기가 있다

 

장시간 글을 읽어줘서 감사합니다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통화맺음말 "들어가세요" 라는 말의 유래  (0) 2023.05.20
병신 육갑한다의 유래  (0) 2023.05.20
천국과 지옥  (0) 2023.05.17
나의 살던 고향은...  (0) 2020.03.21
선조들의 자녀교육  (0) 2019.12.13